16강>첫제자들
<기독교성서의 이해 >가 서문
요한복음 강해가 본문격
17강>나다나엘의 의심
요한복음은 굉장히 세세히 묘사
이적을 보고 신앙심을 갖으면 제대로 된 신앙아냐
18강>가나의 혼인잔치
인자(人子the Son of Man).사람의 아들 이문열 소설
예수의 결혼여부X,맏아들 여부X 중요한 문제 아냐
"My hour has not yet come."죽음,부활등의 대 드라마 준비
결혼 일본 말 혼인 씀
요셉 12세 사망? 기록 없어 마리아는 과부
기독교는 1차적 (소)아시아 종교->로마제국에 흘러 들어가 2차적 서양의 종교가 됨
기독교는 고로 아시아종교
물-->포두주 변화 이적,기적 아님
정상적 상황
혼인식 하객접대 부실 법적고소도 당하는 관습
그런 상황에서 예수가 부탁을 받고 포도주 접대
Steward 집사;유가有可 Stewardess 비행기여승무원
처음 상급술->보통술-> 막술 접대관습
Passover 유월절逾越節 건너뛰다
예루살렘 main성전-바리세인 지역기반 회당
헤론대왕(당시는 로마제국하에 구청장정도 지위 후세 미화)
예숭의 성전정화-->후일 과격분자로 낙인 예수탄압의 계기
19강>예수의 첫 이적
결혼 일본 말 혼인 씀
요셉 12세 사망? 기록 없어 마리아는 과부
기독교는 1차적 (소)아시아 종교->로마제국에 흘러 들어가 2차적 서양의 종교가 됨
기독교는 고로 아시아종교
물-->포두주 변화 이적,기적 아님
정상적 상황
혼인식 하객접대 부실 법적고소도 당하는 관습
그런 상황에서 예수가 부탁을 받고 포도주 접대
Steward 집사;유가有可 Stewardess 비행기여승무원
처음 상급술->보통술-> 막술 접대관습
20강>성전을 뒤엎다
Passover 유월절逾越節 건너뛰다
예루살렘 main성전-바리세인 지역기반 회당
헤론대왕(당시는 로마제국하에 구청장정도 지위 후세 미화)
예숭의 성전정화-->후일 과격분자로 낙인 예수탄압의 계기
21강>사람에게 의탁치 아니하다.
유대교-유대성황당교;지엽,지역종교-->예루살렘 성당 ;통곡의 벽 관광가서 울지마 ㅋ
기독교 보편종교
예수는 갈리리인인 사람 人者 유대인이 아니다.!!!
유대인은 당시 특권계급이었고 예수와 대립하였다.
옛날 아인쉬타인 전기를 읽을 때 예수를 죽게한 유다가 유대인이라고 설명하는 교사때문에 학생들에게 유대인인 어린 아인쉬타인이 왕따를 당해 아버지께 얘기하니 예수가 유대인인것은 가르치지 않는다고 분노한 얘기가 있는데 번역자가 실수한 것인가?
시편 9장 9절 Zeal for~ ~에 대한 열정
인구감소→교회신자 ↓→교회건물 텅텅 비어
자신의 이적을 보고 믿는 추종자를 예수는 신뢰하지 않았다,,,
22강>니고데모의 방문
이 책은 40년 구상을 거쳐 한달만에 탈고한 책 ㅎ ㄷ ㄷ
Theologos 말->학문 Wissenschaft gkrans->앎
바리새인 정의
사도 바울도 "나는 바리새인이다."
건강한 유대 율법 전파하여 민중계몽운동하려는 사람들
유대사회에 긍정적 서민운동
but 인도 브라만계급 과거 경전암송 자기들만 지식 독점
시나고구synagogue 각지역 경로당 수준
B.C.6세기 시작하여 4세기 번창 2세기 보편화
오히려 예수님 자체가 바리새인 일 수도 있었다.그래서 가짜 바리새인 극혐,회당타락 비판
(일부 견해)
예수님을 랍비님으로 호칭
니고데모는 당대 어마어마한 가문의 명문가 실력자 집안
그가 예수를 알아보고 밥에 몰래 찾아옴,배움에 겸손한 자세
렘브라트 그림 강의 빛의 예술
23강>다시 태어나다.
요한복음
1장 -거창; 세례요한과 예수(역사적 사실에 가깝게 기술)
2장- 혼인잔치와 이적
3장- 예수가 예루살렘 성전 뒤엎은 사건 ,(니고데모가 유심히 보지 않았을까?
동조하는 마음이 있지 않았을까? 도올샘사견)
니고데모 방문(공관기록 없음)
truly,truly, I say to you
니고데모와 예수의 단독 만남을 누가 보았을까?
reporter 기자가 아닌 auther저자로 성경저술을 이해해야
water-->생명의 상징
24강>바람이란 무엇인가?
pneuma=바람=성령
신神바람 바람 피우다(몸에서 불을 지피다) 유동식 샘 견해
최치원 풍류지도
일본은 성가대 없어
風풍=봉鳳
바람=생명=프뉴마 바람X 공팜이 생겨
김용옥 샘<나는 불교를 이렇게 본다>참조
한사군영향 PL 발음 이 바람으로 이 어원으로 고대어 연구? 풍?
구약은 신앙의 대상이 아니다.신앙으로 본다면 유대교나 이슬람교?
신약은 구약이 성취;고로 신약에 중점
25강>영원한 생명
니고데모와 예수만남 램브란트 소묘 여러장
요한의 드라마적 묘사 능수능란 니고데모는 이후 두번 더나옴(등장인물 재배치)
- 예수를 심판하는 유대율법의 적벌절차를 논함
- 예수 사후 시체 장례절차 염하는 과정
겉으로 드나나지 않지만 숨어서 자기자리를 지키며 예수지지
5천명이 운집한 지지자에게 음식을 제공한 사람들은 예수생전에
드러나지 않고 지지한 건전한 사람들이 많았음을 입증하는 것
정진석 추기경께서 예수의 이적에 대해
"성경에는 물고기 한 마리가
두 마리, 세 마리로 불어 났다는 기록은 없어요.
하늘에서 떨어졌다는 이야기도 없구요.
예수님쎄서 하늘에 올리신 기도를 듣고
감동한 사람들이 품속에 숨겨둔
도시락을 꺼냈던 겁니다."
reproduction 생식기를 통해 재생산,,자식번식 통해 자식 세포안에 영생
기독교는 영생->독생자->로고스 ->진리->빛
condemn 심판X 구원
심판을 선악구분 구원/처벌 구분은 니체의 조로아스터교식 사고방식
26강>빛과 어둠의 윤리적 근거
김용옥샘은 구약폐기론을 주장한 바 없음
구약은 기독교인에게 신앙의 대상이 아님.신앙으로서 신약을 이해하기 위한 도구일뿐
요한복음의 저술 목적은 예수=그리스도를 믿게 하기 위함
김용옥샘의 책<기독교 성서의 이해>참고
유대민족이 탄압 받으며 백만이상 학살당하는 현실에서
예수재림이나 미래적 어느시점의 심판문제가 아니라
이미 바로NOW,여기서HERE
예수님을 믿음으로써 다시 영적으로 태어남
어둠(심판)--->빛으로 새세상 되었으므로 재심판 없음
act->action/do->deed (추상적)행위
하나님 속,빛 속에서 살아야
Do a good deal every day
하루 한가지만이라도 좋은 일을 하고 살자
27강>요한파와 예수파의 미묘한 대립
예수가 세례를 베풀었다는 요한복음 3장 22절은 학설대립이 있는 부분
Ae'non란 지역은 공관복음에는 없는 요한복음에만 나오는 지명
요한복음저자는 A.D.100년정도 사람으로 당시 전승의 세심한 부분까지 기록
퇴계 이황과 기대승의 이/기 논쟁이 요한복음과 유사하여 구한말 유학자들에게 흡수력이 빨랐음
28강>하나님의 진노
1965년 케대디대통령 평화봉사단 파견시 천안에 온 미네소타대학원생과의 인연
도올샘 분노의 포도The Grapes of Wrath 읽은 얘기 단어장과 영어사전활용법
주1회1권 영어소설 독파권고 반드시 사전을 찾고 단어장 만들것
잠언 15:1
A soft answer turneth away wrath :but grievous words stir up anger.
유dbd유
유대->갈릴리로 가는 도중 사마리아에서 일이 벌어짐
29강>사마리아의 독자적 전통
세례요한과 예수에 대한 압박을 느끼고 예수님이 갈릴리로 가는 도중 사마리아를 거쳐감
이스라엘=강원도+경기도 크기
미국 자동차 수리업체 굿사마리아 회사 일반적 이미지 좋음
누가복음기록도 대체로 평판이 좋음(강도피해자 보호,예수의 문등병 환자 치료 답례 등)
복음서에 사마리아인이 등장하는 것은 혁명적 기록
당시 유대인은 독자성을 중시해 유대지역만을 유대인으로 칭함
(요즘은 일반적으로 갈릴리+사마리아+유대인 다 넓게 유대인으로 칭)
예수시대 구약은 존재하지 않았고 후일 전승(전해지는 이야기)을 삽입하여 완성
당시 유대인은 사마리아인을 쿠다에서 온 사람이라 하여 쿳팀으로 경멸해 부름
(미국인이 흑인을 경멸해 부르는 수준)
사마리아인들은 자신들의 독자성이 강해 그리심산에 성전(예루사렘 성전부정)을 짓고 모세와 모세5경만 정통이라고 주장
예수살렘에서 2세기그라심산 성전을 파괴
한겨레 신문 2007.2.8 보도에 의하면 아직도 순수 사마리아인이 704명 현지에 살고 있다고 함
예수는 당대 최고 주류 석학인 니고데모도 만나고 당시 가장 천시받는 사마리아의 "여성"도 만나며 신분과 인종,사회편견을 모두 타파하는 파격행보로 인류보편의 종교로 거듭나는 위대성을 보여줌(요한복음저자의 위대성)
30강>야곱의 우물 곁
the sixth hour 당시 2시간 간격으로 시간기록 실제로는 낮 12시경 땡볕
living water 생명의 물
Sir "나으리"로 해석해야 맞음
구약은 예수(갈릴리 사람)를 이해하기 위한 배경서
예수는 당대의 율법을 거부하고 타파하셨다.
(타지역인이 사마리아 여인을 만나 물을 달라고 하시는 것은 금기시한 관례)
성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고대 관련국가들의 역사를 이해해야 가능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