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덩케르트>가 개봉하면서 좀 늦게 개봉한 <군함도>가 이후 CGV가 도배를 하듯이 개봉관을 잡고
영화관람을 위한 소비자의 선택권이 위협받자 언론에서 개봉관확보에 관한 얘기가 나오면서 정작 영화내용에 관한 작품성 이야기는 사라져버렸다.
영화시작과 함께 보여준 군함도 갱도의 처참한 삶이 마치 답답한 갱도에 갇힌 생생함을 보여주었다.왜 어린아이까지 이런 일에 동원되었는지도 알게 되었다,,
간간이 뉴스로 나오는 노임문제로 일제기업과 소송중인 내용도 간접적으로 알게 되다.
다양한 인물군상이 나오는데 이상하게도 복잡하지 않고 주인공들이 제색깔을 다 잘 나타냈다.
광복군으로 나오는 송중기의 강렬한 인상과 똘망똘망한 눈빛, 호리호리한 외모는 터프가이 인강병기의 새로운 캐릭터를 창조했고 장준하 선생님의 이야기를 모티브로 한 듯하다.(일본군으로 끌려가 탈출해 광복군에 합류)
이정현의 위안부 내력,경성제대생,이경영,소지섭등 다 사연있는 사람을 등장시켜 식민지시대의 사회상을 압축적으로 보여주었다.여러가지 식민지 상처를 여러 인물들의 개인사로 함축적으로 보여준 연출이 좋았다.
황정민의 복잡한 심정 또한 당시 사회상을 보여주는 여러 측면을 한 인물로 잘 축약해보여주었다.
예고편에서 보여준 일장기 훼손장면도 일제의 상징을 생존을 위한 도구로 재활용한다는 상징성을 잘보여주었다.
패전으로 치닷는 일제의 복잡한 전후책임문제와(불리한 증거를 없애기 위해 한국인을 몰살하려는 의도) 해방이후 한국지도부의 대표성과 분열상도 짧지만 잘 보여주었다.(일제패전후 해방된 조국건설에 누구를 구심점으로 할것인가의 고민속에 가장 유력한 인물의 지원을 모색하는 광복군의 모습에서는 살짝 여운형 선생님의 행적이 지나갔다.김구와 임시정부는 대다수 국민들이 정보부재로 존재 자체를 몰랐고 ,이승만,김일성 또한 그러했기에 가장 영향력있는 여운형과 총독부가 전후수습을 논하였다. )
수뇌부를 제거하면 밑에 부하들이 방향성을 잃고 바로 고분고분해지는 장면으로 짧지만 일본과 한국인의 민족성을 살짝 비교해보는 장면도 괜찮았다.
몇몇 배우들이 잘안되는 사투리연기의 어색함과 내지름,조폭의 순정을 너무 순정만화처럼 연출한점,일본어연기의 어색함,강제징용 온 한국인들이 너무 자유롭게 군함도를 잘돌아다는 점등이 이상하지만 대체로 잘만들어진 영화다.
너무 딱딱하면 대중이 이해하지 못하거나 지루할까봐 연출의 고민을 한듯하다.
우리는 해프닝으로 끝났지만 일본은 심각한 문제로 삼고 대비를 하고 있으니 나름 이영화의 존재의의가 크다 하겠다.
일본민간단체 군함도 강제징용 공개반박기사 ☞
http://www.ytn.co.kr/_ln/0104_201712242236495704
Look at the starry skies, but walking on the earth. But that is the past.And now,we are looking only to the fu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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