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rsday, May 26, 2022

아이 웨이웨이 : 인간미래 Ai Weiwei : Denfend the Future-국립현대미술관

인스타그램의 앰네스티 추천 전시 글을 읽고 관람하러 가다.






 

코로나19 때문에 대기 절차가 번거로웠지만, 무난히 진행되었다.
대기면서 창문 너머로 나무를 유심히 보다 나가 보니 아이 웨이웨이의 작품이었다.








분단에 대한 작품들인데 가슴이 먹먹하다. 우리가 사는 오늘이 아직 전쟁과 분단에서 끝나지 않았음을 보여 준다.



















이 위치에서 사진을 찍는 관람객이 있었는데 매우 큰 작품이다.



중국의 인권 문제를 보여 준다. 체포되어 가면서 찍은 것이다.


무심코 지나쳤는데 자세히 보니 난민의 조끼로 만든 것이다.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폴란드 바르샤바 수도의 2~3배에 달하는 난민이 몰려왔다는 앰네스티가 주최 우크라이나 침공 3개월 국제앰네스티 활동 브리핑(5월 19일 줌 브리핑 내용)에서 듣게 되었다. 유럽의 난민이 먼 나라 이야기가 아닌 바로 지금 우리 모두의 문제가 되었다.











작가가 싸이의 강남스타일에 맞춰 춤추는 영상도 있다. 최근 BBC에서 위그르인 구금에 대해 보도를 했는데 자국민에 대한 인권 탄압은 곧 외부 세계의 침략전쟁을 유발한다는 2차 대전의 선례가 있어 중국과 가까이 교류하는 위치에 있는 한국에서 우려하는 바 크다.

전시는 1월에 봤는데 정리하다 보니 5월에야 블로그 포스팅을 하게 되고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1월 전시가 더 생명력 있게 다가온다.


No comments:

영화 < 이누가미 일족 (1976) > -옛날 영화인데 지루하지 않고 재미있다.

 일본국제교류기금 서울문화센터의 홍보 메일을 받아 확인해 보니 재팬파운데이션 무비페스티벌을 상암동 영상자료원에서 하고 있었다. 👉 https://www.koreafilm.or.kr/cinematheque/programs/PI_01578 예약을 못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