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만<고구려의 그많던 수레는 다 어리로 갔을까/1999/바다출판사>에서는 이런 지도를 고구려의 내해로 표현해 일본과 북위,송을 왕래한 것으로 표현.
백제가 서해를 내해처럼 이용하며 중국내륙에 상주한 것을 표현
EBS 다큐와 유홍준 교수의 인문강의로 접하게 되다.
이전에 최인호의 <잃어버린 왕국>이라는 소설을 읽고 늘 화두처럼 갖고 있는 주제이다.조각조각 알려진 여러 이야기와 역사 추론이 집대성된 느낌이다.
KBS역사스페셜 23편 <일본은 왜 백제부흥에 사활을 걸었나>에서도 자세히 다루었다.1948년 이스라엘건국과 관련해 전세계 유대인이 집결한 상황과 비슷하다고 설명,이후 한반도를 차지하기 위한 1894년 청일전쟁도 같이 언급.
👉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eunayoon715&logNo=221180938644&parentCategoryNo=43&categoryNo=&viewDate=&isShowPopularPosts=true&from=search
재레드 다이아몬드의 <총.균.쇠>라는 책이 자꾸 비교된다.
지금의 남북분단의 38선이 결국 나당연합군과 백제,왜의 연합국의 백강전투로 결판나서 이후 당,시라,왜가 변화하게 되고 그 변화가 현재까지 고착되었다느 주장을 여러분야에서 심도있게 설명한다.
고조선 멸망후 수많은 이민자가 일본으로 건너가 살고(벼농사 일본 남방의 온화한 기온으로 이모작 가능),가야멸망이후 잔여 가야인이 일본으로 건너간다.(가야 토기 전수) 백제,고구려 멸망후 수많은 유민이 일본으로 건너가고 인구폭증을 가져오며 일본에 여러 생활변화를 가져온다.(왜를 일본으로 국호변경,천황 명칭 신설)
재레드 다이아몬드는 <총,균,쇠>에서 일본어의 원류로 고구려말이 ,한국어의 원류로 신라말이 정착하며 두 언어가 차이를 드러내게 되었다고 주장한다.
나당연합군의 일본침공을 우려한 도일 백제인과 백강전투 참여 왜인은 규슈에 수성과 오사카성을 짓고(백제식 양식 성) 해안가에 바리케이트를 설치하며 나당연합군의 상륙작전 저지를 준비한다.
마침 나당 전쟁이 벌어지고 당이 왜에서 일본으로 국호를 변경한 일본과 동맹하고 일본은 당의 황제에 비견할 만할 "천황"이라는 칭호를 쓰게 된다.
고향에서 쫓겨난 백제유민들은 고국에 대한 향수를 애증의 감정으로 변화시켜 신라를 정벌하는 "임라일본부"설을 날조하고,임진왜란,정한론의 근본을 이루게 된다,,,
일본의 백제계 헤이시(平氏)와 신라계 겐지(源氏)의 대립이 심화되다.한반도에 강경한 한반도 정벌론은 백제계 헤이시(히데요시파)이고 신라계 겐지(이에야스파)는 그렇지 않았다.
헤이시平氏
|
겐지源氏
|
백제계 일본인(반신라파)
|
신라계 일본인(친신라파)
|
풍신수길파
|
이에야스파
|
한반도 강경 정한파
|
한반도 정책 온건파
|
일본서기(니혼쇼키)가 백제역사에 대한 해박한 기록에 백제인의 기록이라는 의구심을 갖게 된다.
고대사이후 임진왜란 당시에도 일본은 퇴계유학을 받아 들어 에도막부 통치의 근간으로 삼게 되는 흥미로운 역사가 있다.
수당의 침공을 고구려가 방어
당의 침공을 신라(고구려,백제 유민)가 방어
몽고의 침공을 고려가 방어->여몽군 일본 침공
임진왜란 일본의 침공을 조선이 방어 명 참여,명 멸망,청건국
청의 조선 침공
일본의 조선 식민지화,중일전쟁 중국 본토 침공
중국,소련,북한의 침공에 한국,미국,일본 참여
한반도가 나름대로 중심축을 평화로 유지하지 못하면 대륙세력이든 해양세력이든 위협이 될 수 밖에 없는 형국
중국의 오만한 2050년 한국점령후 일본 본토의 절반을 지배하려는 야욕
노태돈 교수는 백강전투가 신라나 당에게 주력전투 아니었으며 과장되게 다뤄지는 면도 있다고 지적👉
http://yellow.kr/blog/?p=1641
홍콩영화에서는 일본인이 악인으로 나오고 일본만화에서는 중국인이 조연으로 나오지만 두 나라 영화에서 한국인은 나오지 않는다.이것이 양국이 한국을 바로 보는 시각이다.
언젠가 홍콩영화를 보는데 한국에 기생관광을 와서 대화하는 도중
이나라가 과거에 어떤 이름으로 불렸는지 아느냐는 질문을 하는 장면이 있었다.
첫번째 고려 왜일까? "키크고 예쁘다"는 뜻이지 고리(麗가 나라이름 리로도 쓰이는지 모르고 하는 말)
두번째는 조선 왜일까? "아침마다 새롭다"는 뜻이지..
중국이 우리를 보는 시각이 이정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