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삼각산 수국사 산사문화축제 명상/요가 체험 후기


수국사에서 산사 문화 축제 일환으로 명상과 요가를 한다고 하여  1시에 명상만 하고 3시에 공연을 보려고 하였다.

 

   👆은덕문화원에서 예정된 최정윤의 < 춤 이야기>

공연관람 후 북촌 마을로 걸어가서




👆요 카페에서 무료로 나눠 주는 차를 마시고


그리고 국립현대미술관으로 가서 김창열 작가의 작품을 한 번 더 보고


👆임영주 작가의 디스플레이도 천천히 음미하면서 보고 싶었다.



👆그리고 열린 송현 녹지 광장을 거닐며 조성 중인 건축 예술품을 보며 건축 비엔날레 작품? 버스정류장에서 차를 타고 귀가할 예정이었다.

그런데 네이버 지도에서는 40분이면 도착 예정인데 버스가 늦게 오고 환승 버스를 놓쳐 택시를 탔는데 도착지를 수국사로 지정후 서오릉 옆 수국사가 맞나 찾다가 도착지를 서오릉 근처로 지정했나 보다.

수국사를 지나 경찰기동대가 보여 급히 수정해 돌아오니 지각을 했다. 한 10분 정도 지각한 듯한데 대웅전에서는 49재를 드리는 듯했고 사무국에 가니 예약했냐고 되묻고 이미 전 좌석이 꽉 차서 들어갈 수 없다고 하셨다.




결국 명상을 3시에 하고 2시 요가도 하기로 했다. 종무소 직원은 매우 친절하셔서 이것저것 알려 주시고  안내해 주셨다. 늦게 와서 개평으로 좀 말석이라도 명상 참여를 주선했지만, 만석이라 들어갈 수 없었다.


절을 많이 다녀 보지는 않았지만, 중학교 때 마포 석불사 청년회를 다녔고 여기저기 다니다가 삼배 정도는 꼭 하라는 스님 말씀에 따라 대웅전에 들르기는 하는데 수국사는 왠지 신도들의 분위기가 진중하다.

열려있는데 신도들의 분위기가 사뭇 다르다.




👆대웅전은 49재 중이라 옆 염화미소전에서 여러 아라한을 바라보며 앉아 명상했다.





👆 차도 한 잔 얻어먹고 템플스테이관에서 요가를 기다리고 있었는데 밖에서 기다리던 대학생 같은 분이 실은 성율희 요가샘이셨다. 



👆이때만해도 그냥 몸풀기하나보다 했는데 월요일에 근육통으로 하루 종일 시달렸다. 엄니는 눈치를 보며 내가 화가 났냐고 물어보셨다.










👆불 모양을 공간 배치에 맞게 겹치게 조각했다. 그래서 더 입체감이 있어 보인다.



요가가 끝나고 잠시 후 명상 시간 차를 한 잔 마시고 밖에서 기다리는데 키가 꽤 큰 스님이 들어가셨다.

명상을 지도해 주실 영조스님이셨다.

조계종에서 선, 명상에 대한 홍보를 3년째하고 있는데 들어 본 적 있냐고 물어보셨다.

개인적으로 2025년 국제선명상대회를 봉은사에서 참여했을 때 처음 들어 봤고 

👉https://dankunjosun.blogspot.com/2025/05/2025.html

선, 명상 앱을 꾸준히 이용해 하루 5분 스탬프 찍기 이벤트에 당첨되어 템플스테이 이용권도 받았다. 😆



선, 禪,  종교적 색채를 지우기 위해 善으로 쓰기도 하고, 영문으로는 SUN으로 쓴다.

조계종의 간화선(?)이  외국으로 수출되었다가 세분되어 단계적, 이론적으로 정립되어 한국에 역수입되었다. 하지만 커피도 무수한 종류가 많듯이 선도 개인마다 다 각자 맞는 방법이 틀리다.

도올 김용옥 샘은 일제강점기에 일본 불교가 조선에 들어 왔지만, 조선 스님의 내공과 깊이를 못 따라와 딱히 불교가 훼손되지 않았다고 한다. 선의 의미와 함께 <스무 살, 반야심경에 미치다/통나무/2019/김용옥>👉https://dankunjosun.blogspot.com/2022/01/blog-post.html


트라우마는 대부분 남의 평가로 생긴다. 우리 삶에서 주체적인 나의 의미를 남의 평가에서 찾아야 할까? 

나룻배는 바람에 흔들리지만, 항공모함은 풍랑에도 버틴다. 스스로 큰 나, 큰 자아를 만들어야

잔을 비우지 않으면 새 술을 채울 수 없다. 내 과거의 업보를 다 털어 내야 새로운 삶이 열린다.


👆비행기가 도달하지 못해도 결국 누군가가 이루어 지게 만드니 걱정말라 하셨다.






                      👆끝나고 타로를 봤는데 직장을 옮긴 것이 좋고
                          월급이 조금 올랐는데 동전 카드가 나왔다.😲 
                        그림 그리는  일은 숙성 과정이니 참고 기다리고 했다.😑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서울 구석구석- 야구연습장 탐방기-남영역,강남역,신촌,홍대,철산, 수원, 목포 등

얀덱스Yandex 브라우져 사용후기

헬로모바일 갤럭시 노트20 중고폰 개통기